https://brilliant-star.tistory.com/173
[Node.js]sns, 채팅 서비스 제작: Trip_Share 데모 버전
해당 프로젝트는 Trip_Share를 제작하기 이전에 미리 제작한 데모 버전 입니다. 사용한 코드는 제일 하단에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이 밖에 사용한 기술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
brilliant-star.tistory.com
이 개발 후기와 연결지어서 Trip_Share에 들어가는 채팅 프로그램의 데모 버전입니다.
사용한 코드는 하단에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이 밖에 사용한 기술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brilliant-star.tistory.com/category/%ED%94%84%EB%A0%88%EC%9E%84%EC%9B%8C%ED%81%AC/Express
'프레임워크/Express' 카테고리의 글 목록
brilliant-star.tistory.com
전체 코드는 다음 github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서도 몇몇개의 코드에 대해서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https://github.com/Ysungho/gif-chat
GitHub - Ysungho/gif-chat: 노드를 사용해서 만든 채팅방 입니다. trip_share에 대입하기 위해 만든 데모
노드를 사용해서 만든 채팅방 입니다. trip_share에 대입하기 위해 만든 데모 버전입니다. - GitHub - Ysungho/gif-chat: 노드를 사용해서 만든 채팅방 입니다. trip_share에 대입하기 위해 만든 데모 버전입니
github.com
구현 사진
시작 화면
방 생성
채팅 전송(양방향 통신)
사진 전송
구현 영상
프로젝트 파일 구성
간단한 코드 설명
웹소캣
웹소캣이란 말을 들으면 socket.io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socket.io는 웹 소켓을 활용한 라이브러리일 뿐이면 웹 소켓 그 자체는 아닙니다.
웹 소켓은 html5에 새로 추가된 스펙으로 실시간 양방향 데이터 전송을 위한 기술이며 http와 다르게 ws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브라우저와 서버가 ws 프로토콜을 지원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웹 소켓을 지원하고 노드에서는 ws나 socket.io 같은 패키지를 통해 웹 소켓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소켓이 나오기 이전에는 http 기술을 사용하여 실시간 데이터 전송을 구현했습니다.
그 중에 한가지가 풀링(polling) 이라고 불리는 기술입니다.
http 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향하는 단방향 통신이므로 주기적으로 서버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는 요청을 보낸 후, 있다면 새로운 내용을 가져오는 단순한 방법입니다.
html5 가 나오면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가 지속적으로 연결된 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웹 소켓이 등장했습니다.
처음에는 웹 소켓 연결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계속 연결된 상태로 있으므로 따로 업데이트가 있는지 요청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업데이트할 내용이 생겼다면 서버에서 바로 클라이언트에 알립니다.
http 프로토콜과 포트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다른 포트에 연결할 필요도 없습니다. 풀링 방식에 비해 성능도 매우 개선되었습니다.
참고로 서버센트(server sent everts = SSE) 라는 기술도 등장했습니다.
EvnetSource 라는 객체를 사용하는데 처음에 한번만 연결하면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웹 소켓과 다른 점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는 데이터를 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보내는 단방향 통신입니다. 따라서 웹 소켓만이 진정한 양방향 통신입니다.
양방향 통신이므로 SSE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웹 소켓으로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socket.io 는 웹 소켓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socket.io는 웹 소켓을 지원하지 않는 ie9과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알아서 웹 소켓 대신 폴링 방식을 사용하여 실시간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클라이언트 측에서 웹 소켓 연결이 끊겼다면 자동으로 재연결을 시도하고 채팅방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메서드를 준비했습니다
package.json
{
"name": "gif-chat",
"version": "0.0.1",
"description": "GIF 웹소켓 채팅방",
"main": "app.js",
"scripts": {
"start": "nodemon app"
},
"author": "sungho",
"license": "ISC",
"dependencies": {
"axios": "^0.19.2",
"color-hash": "^1.0.3",
"cookie-parser": "^1.4.5",
"dotenv": "^8.2.0",
"express": "^4.17.1",
"express-session": "^1.17.1",
"mongoose": "^5.9.19",
"morgan": "^1.10.0",
"multer": "^1.4.2",
"nunjucks": "^3.2.1",
"socket.io": "^2.3.0",
"ws": "^7.3.0"
},
"devDependencies": {
"nodemon": "^2.0.4"
}
}
npm i
npm i ws
npm i socket.io@2
npm i mongoose multer axios color-hash
app.js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path = require('path');
const morgan = require('morgan');
const cookieParser = require('cookie-parser');
const session = require('express-session');
const nunjucks = require('nunjucks');
const dotenv = require('dotenv');
const ColorHash = require('color-hash');
dotenv.config();
const webSocket = require('./socket');
const indexRouter = require('./routes');
const connect = require('./schemas');
const app = express();
app.set('port', process.env.PORT || 8005);
app.set('view engine', 'html');
nunjucks.configure('views', {
express: app,
watch: true,
});
connect();
const sessionMiddleware = session({
resave: false,
saveUninitialized: false,
secret: process.env.COOKIE_SECRET,
cookie: {
httpOnly: true,
secure: false,
},
});
app.use(morgan('dev'));
app.use(express.static(path.join(__dirname, 'public')));
app.use('/gif', express.static(path.join(__dirname, 'uploads')));
app.use(express.json());
app.use(express.urlencoded({ extended: false }));
app.use(cookieParser(process.env.COOKIE_SECRET));
app.use(sessionMiddleware);
app.use((req, res, next) => {
if (!req.session.color) {
const colorHash = new ColorHash();
req.session.color = colorHash.hex(req.sessionID);
}
next();
});
app.use('/', indexRouter);
app.use((req, res, next) => {
const error = new Error(`${req.method} ${req.url} 라우터가 없습니다.`);
error.status = 404;
next(error);
});
app.use((err, req, res, next) => {
res.locals.message = err.message;
res.locals.error = process.env.NODE_ENV !== 'production' ? err : {};
res.status(err.status || 500);
res.render('error');
});
const server = app.listen(app.get('port'), () => {
console.log(app.get('port'), '번 포트에서 대기중');
});
webSocket(server, app, sessionMiddleware);
socket.js
const SocketIO = require('socket.io');
const axios = require('axios');
module.exports = (server, app, sessionMiddleware) => {
const io = SocketIO(server, { path: '/socket.io' });
app.set('io', io);//==1==
//==2==
const room = io.of('/room');
const chat = io.of('/chat');
//==5==
io.use((socket, next) => {
sessionMiddleware(socket.request, socket.request.res, next);
});
//==3==
room.on('connection', (socket) => {
console.log('room 네임스페이스에 접속');
socket.on('disconnect', () => {
console.log('room 네임스페이스 접속 해제');
});
});
//==4==
chat.on('connection', (socket) => {
console.log('chat 네임스페이스에 접속');
const req = socket.request;
const { headers: { referer } } = req;
const roomId = referer
.split('/')[referer.split('/').length - 1]
.replace(/\\?.+/, '');
socket.join(roomId);
//==6==
socket.to(roomId).emit('join', {
user: 'system',
chat: `${req.session.color}님이 입장하셨습니다.`,
});
socket.on('disconnect', () => {
console.log('chat 네임스페이스 접속 해제');
socket.leave(roomId);
//==7==
const currentRoom = socket.adapter.rooms[roomId];
const userCount = currentRoom ? currentRoom.length : 0;
if (userCount === 0) { // 유저가 0명이면 방 삭제
axios.delete(`http://localhost:8005/room/${roomId}`)
.then(() => {
console.log('방 제거 요청 성공');
})
.catch((error) => {
console.error(error);
});
} else {
socket.to(roomId).emit('exit', {
user: 'system',
chat: `${req.session.color}님이 퇴장하셨습니다.`,
});
}
});
socket.on('chat', (data) => {
socket.to(data.room).emit(data);
});
});
};
- app.set(’io’,io)로 라우터에서 io 객체를 쓸 수 있게 저장해 둡니다. req.app.get(’io’)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socket.io는 기본적으로 / 네임베이스에 접속하지만 of 메서드를 사용하면 다른 네임스페이스를 만들어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같은 네임 스페이스끼리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room 네임스페이스에 이벤트 리스너를 붙였습니다. 네임 스페이스마다 각각 이벤트 리스너를 붙일 수 있습니다.
- /chat 네임스페이스에 붙인 이벤트 리스너입니다. /room 과 비슷하지만 네임스페이스 접속시 socket.join 메서드가 있고, 접속 해제시 socket.leave 메서드가 있습니다. 각각 방에 들어가고 나가는 메서드 입니다. 연결이 끊기면 자동으로 방에서 나갑니다.
- io.use 메서드에 미들웨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웹 소켓 연결 시마다 실해 ㅇ됩니다.
- socket.io(방 아이디) 메서드로 특정 방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조금 전에 세션 미들웨어와 socket.io를 연결했으므로 웹 소켓에 세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접속 해제시에는 현재 방의 사람 수를 구해서 참여자 수가 0이면 방을 제거하라는 http 요청을 보냅니다. socket.adapter.rooms 에는 참여중인 소켓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연결 후에는 이벤트 리스너를 붙입니다. connection 이벤트는 클라이언트가 접속했을 때 발생하고, 콜백으로 소켓 객체(socket)를 제공합니다.
io와 socket 객체가 socket.io의 핵심입니다. socket.request 속성으로 요청 객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socket.request.res로는 응답 객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socket.id로 소켓 고유의 아이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로 소켓의 주인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socket에도 이벤트 리스너를 붙였습니다. disconnect는 클라이안트가 연결을 끊었을 때 발생하고, error는 통신 과정에서 에러가 나왔을 때 발생합니다.
reply는 사용자가 직접 만든 이벤트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reply라는 이벤트명으로 데이터를 보낼 때 서버에서 받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이벤트 명을 사용하는 것은 ws모듈과 차이점 입니다.
socket.io는 먼저 폴링 방식으로 서버와 연결합니다. 그래서 코드에서 http프로토콜을 사용한 것입니다.
폴링 연결 후 웹 소켓을 사용할 수 있다면 웹 소켓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웹 소켓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는 폴링 방식으로 웹 소켓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웹 소켓 방식으로 사용 가능한 것입니다.
routes/index.js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multer = require('multer');
const path = require('path');
const fs = require('fs');
const Room = require('../schemas/room');
const Chat = require('../schemas/chat');
const router = express.Router();
router.get('/', async (req, res, next) => {
try {
const rooms = await Room.find({});
res.render('main', { rooms, title: 'GIF 채팅방' });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next(error);
}
});
router.get('/room', (req, res) => {
res.render('room', { title: 'GIF 채팅방 생성' });
});
//==1==
router.post('/room', async (req, res, next) => {
try {
const newRoom = await Room.create({
title: req.body.title,
max: req.body.max,
owner: req.session.color,
password: req.body.password,
});
const io = req.app.get('io');
io.of('/room').emit('newRoom', newRoom);
res.redirect(`/room/${newRoom._id}?password=${req.body.password}`);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next(error);
}
});
//==2==
router.get('/room/:id', async (req, res, next) => {
try {
const room = await Room.findOne({ _id: req.params.id });
const io = req.app.get('io');
if (!room) {
return res.redirect('/?error=존재하지 않는 방입니다.');
}
if (room.password && room.password !== req.query.password) {
return res.redirect('/?error=비밀번호가 틀렸습니다.');
}
const { rooms } = io.of('/chat').adapter;
if (rooms && rooms[req.params.id] && room.max <= rooms[req.params.id].length) {
return res.redirect('/?error=허용 인원이 초과하였습니다.');
}
const chats = await Chat.find({ room: room._id }).sort('createdAt');
return res.render('chat', {
room,
title: room.title,
chats,
user: req.session.color,
});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return next(error);
}
});
//==3==
router.delete('/room/:id', async (req, res, next) => {
try {
await Room.remove({ _id: req.params.id });
await Chat.remove({ room: req.params.id });
res.send('ok');
setTimeout(() => {
req.app.get('io').of('/room').emit('removeRoom', req.params.id);
}, 2000);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next(error);
}
});
router.post('/room/:id/chat', async (req, res, next) => {
try {
const chat = await Chat.create({
room: req.params.id,
user: req.session.color,
chat: req.body.chat,
});
req.app.get('io').of('/chat').to(req.params.id).emit('chat', chat);
res.send('ok');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next(error);
}
});
try {
fs.readdirSync('uploads');
} catch (err) {
console.error('uploads 폴더가 없어 uploads 폴더를 생성합니다.');
fs.mkdirSync('uploads');
}
const upload = multer({
storage: multer.diskStorage({
destination(req, file, done) {
done(null, 'uploads/');
},
filename(req, file, done) {
const ext = path.extname(file.originalname);
done(null, path.basename(file.originalname, ext) + Date.now() + ext);
},
}),
limits: { fileSize: 5 * 1024 * 1024 },
});
router.post('/room/:id/gif', upload.single('gif'), async (req, res, next) => {
try {
const chat = await Chat.create({
room: req.params.id,
user: req.session.color,
gif: req.file.filename,
});
req.app.get('io').of('/chat').to(req.params.id).emit('chat', chat);
res.send('ok');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next(error);
}
});
module.exports = router;
- post/room 라우터는 채팅방을 만드는 라우터 입니다. get/ 라우터에 접속한 모든 클라이언트가 새로 생성된 채팅방에 대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네임스페이스가 따로 없는 경우 io.emit 메서드로 모든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 get/room/:id 는 채팅방을 렌더링하는 라우터입니다. 렌더링 전에 방이 존재하는지 비밀방일경우 비밀번호가 맞는지, 허용인원을 초과하지 않았는지 검사합니다.
- delete/room/:id는 채팅방을 삭제하는 라우터입니다. 채팅방과 채팅 내역을 삭제한 수 2초 뒤에 웹 소켓으로 /room 네임스페이스에 방이 삭제되었음(removeRoom)을 알립니다
핵심정리
- 웹 소켓과 http는 같은 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따로 포트를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웹 소켓은 양방향 통신이므로 서버뿐만 아니라 프런트 엔드 쪽 스크립트도 사용해야 합니다.
- socket.io를 사용하면 웹 소켓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까지 실시간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socket.io 네임스페이스와 방 구분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필요한 사용자에게만 보낼 수 있습니다.
- app.set(’io’,io)로 소켓 객체를 익스프레스와 연결하고 req.app.get(’io’)로 라우터에서 소켓 객체를 가져오는 방식을 기억합시다
- 소켓 통신과 함께 데이터베이스 조작이 필요한 경우 소켓만으로 해결하기 보다 http 라우터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schemas/chat.js
const mongoose = require('mongoose');
const { Schema } = mongoose;
const { Types: { ObjectId } } = Schema;
const chatSchema = new Schema({
room: {
type: ObjectId,
required: true,
ref: 'Room',
},
user: {
type: String,
required: true,
},
chat: String,
gif: String,
createdAt: {
type: Date,
default: Date.now,
},
});
module.exports = mongoose.model('Chat', chatSchema);
schemas/index.js
const mongoose = require('mongoose');
const { MONGO_ID, MONGO_PASSWORD, NODE_ENV } = process.env;
const MONGO_URL = `mongodb://${MONGO_ID}:${MONGO_PASSWORD}@localhost:27017/admin`;
console.log(MONGO_URL);
const connect = () => {
if (NODE_ENV !== 'production') {
mongoose.set('debug', true);
}
mongoose.connect(MONGO_URL, {
dbName: 'gifchat',
useNewUrlParser: true,
useCreateIndex: true,
}, (error) => {
if (error) {
console.log('몽고디비 연결 에러', error);
} else {
console.log('몽고디비 연결 성공');
}
});
};
mongoose.connection.on('error', (error) => {
console.error('몽고디비 연결 에러', error);
});
mongoose.connection.on('disconnected', () => {
console.error('몽고디비 연결이 끊겼습니다. 연결을 재시도합니다.');
connect();
});
module.exports = connect;
schemas/room.js
const mongoose = require('mongoose');
const { Schema } = mongoose;
const roomSchema = new Schema({
title: {
type: String,
required: true,
},
max: {
type: Number,
required: true,
default: 10,
min: 2,
},
owner: {
type: String,
required: true,
},
password: String,
createdAt: {
type: Date,
default: Date.now,
},
});
module.exports = mongoose.model('Room', roomSchema);
'개발후기 >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node sns 테스트코드 (0) | 2023.09.06 |
---|---|
[Node.js]node 게시판 api (0) | 2023.09.06 |
[Node.js]sns 서비스 제작: Trip_Share 데모 버전 (0) | 2023.09.06 |
[Node.js]Trip Share (0) | 2023.09.03 |
[node.js]지역 사회 마켓-경매 시스템 (0) | 2023.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