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ESG 경진대회 [지방 일자리 창출]

빨대도둑 2023. 7. 24. 11:04
아이템명 ESG 실현 및 충남 등 지방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적용분야 물류업 대표자명 윤성호
팀명  
1. 사업개요 아이템 발굴 동기
- 물동량 파악
사업내용 및 특성
- 기존 항공화물과의 특징과 기존 아이템과의 차별점
2. 보유기술

기술의 파급효과
- R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물동량 분석
3. 시장분석 목표시장 규모 및 전망
- 상업서류송달 및 인천공항 공급과잉
사업화 가능성 및 마케팅 전략
- STEEP STP 전략
- 4P전략
4. 사 업 화
추진계획
사업화 추진일정


비즈니스 모델


파급 효과

 

사업개요.

1) 아이템 발굴 동기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201724천억달러에서 20236조 달러로 연평균 20%성장 전망을 보이며, 항공화물운송 수요인 전자상거래 및 해외직구 시장은 아시아권 국가별 평균 12%~ 37%으로 잠재력 높은 시장으로 등장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항공화물의 9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천공항에 치중되었다.

 

(자료원 : 수출입통계 관세청)

: 데이터 분석 결과, 국내 수출입 공항만 중 인천공항이

금액 대비 가장 큰 수출입관문 역할을 수행

: 화물량 기준으로 해상화물 99% 항공화물 0.5% 수준, 금액 기준 35%비중

(2020~2022년 데이터 분석결과)

 

위와 같은 결과로 인해 인천공항은 세계적인 항만, 공항이 되었지만, 공급과잉으로 인해 SLOT이 한계를 맞았다. 그 점을

그 점을 포착한 우리는 인천공항의 공급과잉 해결뿐만 아니라 앞으로 더 나아가 ESG 경영과 합친 아이템 LWS [Low weight service]을 생각하게 되었다. LWS는 말 그대로 상업서류 같은 가벼운 물건을 지역 항공사에 전달해 운송하는 사업이다.

 

2) 사업내용 및 특성

LWS는 지역별 항공화물의 발생과 도착 서비스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 풀필먼트 서비스(Fullfillment Service)를 도와주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을 자세하게 소개하기 이전에 인천공항의 현황 지역 항공을 알아야 한다. 먼저 인천공항 화물전용기는 49개국, 운항횟수 35천회, 1,688천톤 이라는 실적이 있다. 항공화물 발생량 기준 수출이 55%이며 수입이 45% 그리고 수입 화물량이 큰 폭 증가 중이다. 여기서 지역별 항공화물 수요에 대해 알아보면, 김해지역은 10%, 대구지역은 6%, 그리고 청주지역은 9%라는 데이터값이 있다.

 

앞선 데이터와 같이 지역별 항공화물의 발생과 도착 수요가 있으나, 문제는 지역내에서 처리하지 않고 인천공항을 이용하여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로 인해 인천공항에 공급이 쏠리게 되어 SLOT이 부족한 현상을 겪고 있다.

 

주요 지역거점 공항에서 항공화물 네트워크가 부족하다고 한다면 그건 또 아니다. 익일 배송 가능한 일 1편 이상(365/년 기준) 노선이 존재한다. 여기서 청중공항, 대구공항, 무안공항은 전자상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베트남, 대만, 중국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11편 운영가능한 노선인 경우, 지역 분포된 항공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노선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익일배송이 가능한 일 1편 이상의 화물은 Belly Cargo로 운송한다면 지역공항과 주요 메인공항을 연결하는 O-D는 항공 수요 충족이 가능하다 (지역 ← → 해외 주요 공항)

* Origin&Destination, 이하 OD)의 약칭으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승객의 여행 수요

 

결론적으로, 지역에서도 항공화물 수요지를 충족하는 화물운송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저비용항공사 기재를 이용한 동남아권에서 화물 네트워크 구축할 수 있다.

 

하지만, 지역 항공사를 살리기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결여되어 있다. 그것은 화물을 어디서 조달하고 어떻게 보관하는 등의 문제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 바로 LWS 사업이다.

 

LWS는 최근 신설된 복합물류 보세창고를 이용한 사업이다. 최근 재고가 늘어나면서 자유무역지역 물류센터의 보관장소가 부족해 국내 보세창고의 불편함을 해소한 보세창고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지역대비 항공화물 수요가 큰 청주지역과 김해지역 그리고 대구지역을 선두주자로 시작해 지방 항공사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도와주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해외직구 신속통관, 물류비 절감,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현재 해외직구 통관시설이 수도권에 편중되 있어 신속통관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LWS는 지역내 항공화물 운송체계를 구축을 원만히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거점 공항 LCC 네트워크를 확충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적극적 화물 노선 개발을 통한 유발수요 수용도 가능하므로 ESG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Lean canvas

문제


인천공항 SLOT부족으로 인한 수요 누수.


지역 항공화물 네트워크 낭비
솔루션


우체국물류지원단 등 공공기관을 이용한 보세구역 개설 및 그를 이용한 지역발전 풀필먼트 서비스

(사업)가치


공급과잉으로 인해 버려지는 수요 유지 및 인천공항으로 가는 탄소 절감 등 ESG경영이 가능함.

경쟁우위


현재 복합물류 보세창고가 대중화가 되지 않아,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독점하면 경쟁우위가 가능함.
고객군


항공화물 사업자,
HDL같은 상업서류송달업자
무엇보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전자상거래사업자를
상대로 하는 물류업자를 상대로 서비스 제공
핵심지표


항공화물 물동량 데이터 및 인천공항에 쏠린 차량들 해소 가능
채널(유통채널)


인천 충남 대구 김해 해당 루트로 진행하되, 충남과 대구 사이에 보세구역을 만듬으로 풀필먼트 서비스 진행.
비용구조


지속적인 유통정보관리에 대한 비용
항공화물 요율 책정 갱신 등 유지비 다수 발생
관세청 및 기획재정부를 통한 자원조달
수익원


해당 서비스를 사용함으로 물류기업에 이윤의 0.0012%를 얻음으로 이익조달

 


비즈니스 모델

 

1) 대리점 같은 역할 수행을 통한 수익창출 및 일반이윤의 0.0012%를 통해 지속적인 세수 이익.

 

2) 발전 방향

eliminate (제거) : 공급과잉으로 인한 SLOT부족, 지역 네트워크 폐지 제거

raise (증가) : 전지역 물류차량 분포로 탄소감소

reduce (감소) : 지역항공사 적자폭 감소

create (창조) : 지역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