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금융데이터 활용방안 [스타트업 온라인 컨설팅]

빨대도둑 2023. 7. 24. 11:10

아이디어명 : Want

아이디어 정의

스타트업을 대상로 온라인 컨설팅 상품을 기획한다. 이후에 해당 스타트업이 회계 또는 세금 관련된 사항이 필요하면 일정의 수수료를 받고 해결해 준다.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이 시작되고 있지만 중간에 포기하는 기업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컨설팅 하는 것을 모델로 삼는다. 기업의 회계정보, 특허, 계약권을 기반으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신생 기업의 성장을 돕는다.

세금계산서를 통해서 기업과의 거래 관계를 확인하고 신용 등급을 지정한다. 기업의 계약서, 특허로 펀딩을 추진하여 부족한 금액을 충당한다


기획내용

제안 배경 및 필요성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자리잡기까지 약 7년 정도의 시간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이후 기업이 사라질지, 계속 유지될지 시장의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중 살아남는 기업의 확률이 10%내외입니다. 20년 뒤에는 5%내외로 감소되고 있습니다.

창업 아이디어의 컨설턴트가 되어주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부분 즉 아이디어의 시장성, 제출 적절 시기, 오피스 장소, 마케팅 및 비용, 고객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부분 즉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다루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로인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향상시켜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이 사업을 할 때 세금, 마케팅과 관련된 부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항을 처리할 때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지출을 감소시키고 다른 부분에 기업이 투자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이디어 세부 내용

창업을 시작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의 시장성, 제출 적절시기, 오피스 장소, 마케팅 및 비용, 고객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의 시장성을 평가하며 낮을경우 이를 도와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 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창업희망자를 모아 고객을 확보하여 추후 해당 기업이 분기별 세금, 부가세를 신고 할 때 재무재표를 확인 후 회계사를 대체하는 플랫폼을 제작하여 이들에게 낮은 가격으로 지원을 합니다. 여기서 일정 수수료를 취하하여 수익 모델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해당 기업의 세금 계산서를 기준으로 기업의 거래 내역을 파악하여 부실기업 여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기업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제작하여 은행에 제공 한 뒤, 해당 기업이 은행을 통한 재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플랫폼이기 때문에 직접 돈을 대출 할 수는 없지만, 기업의 내부 사항에 대한 정보가 있기 때문에 절적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용, 회계, 보험과 관련된 기업의 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감지하며, 비정상적인 거래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투자자에 제공하여 기업의 사기를 방지합니다.

기업의 자금 유동성에 난항을 경험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 형식으로 p2p금융을 시행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온라인투자연계플랫폼에 필요한 금액과 공시 정보, 회사 정보를 공개하면, 차입자는 이를 토대로 투자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 판단을 하여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채권, 계약서 등 가치가 있는 상품을 구매한다. 그리고 이렇게 모여진 금액을 토대로 금융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주요특성으로 기업의 채권을 매입하는 것이 아니라, 특허권, 채권, 계약서 등 회사에 돈이 되는 것을 담보로 대출자를 모집하며, 대출의 개념을 벗어나 스타트업 프로세스에 대한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을 합니다.

기술 구현을 위해서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며 투자플랫폼 또한 직접 개발할 예정이다. 그리고 모든 과정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투명하고 공개하고, 기록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그리고 기업 또한 모집된 투자자에 대한 신용평가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만들어서 변동성에 안정성을 가지고 오는 것이 목적이다.

추후 기업에 대해서 직원 채용/감소에 대한 득실을 분석하고, 스타트업이 투자자가 아닌 업종별, 규모별 운영 경험이 있는 외부 이사진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회사의 ESG 성장을 고려하여서 발전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활용 데이터

내국인 소비데이터, 외국인 소비데이터, 상권분석용 데이터, 가맹점 휴폐업 데이터를 활용해서 기업 제품의 상품성을 분석합니다.

지역별 신용 통계와 카드 사용 통계를 분석하여 제품 출시 지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이 보유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모델을 구축합니다. 형성된 모델군을 바탕으로 클러스터링, 의사결정트리, 로지스틱 회기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 하여 충성 고객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에 사용합니다.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정보나, 시장 데이터와 같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변수를 만들고 이를 통해서 고객생애가치를 예측합니다.

 


 

아이디어 실행 방안

지역의 인구의 유동성, 나이별 거주 지역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제품의 시장성을 분석합니다. 지역 정보를 바탕으로 상권을 분석합니다.

데이터 마이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잠재적 고객을 식별하고, 구매 패턴, 인구통계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 광고 모델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서 스타트업은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고객 확보와 유인책, 다양한 금융 상품 및 서비스, 그것들의 양이나 수익성, 고객 특성과 관련된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정보나, 시장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생애가치를 예측하여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언급한 다수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회귀 분석을 한 뒤 다양한 모델을 개발합니다.

지역, 연령, 소득에 기초하여 고객의 계층을 세분화 합니다.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 비용을 감소시킵니다. 연령과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새로운 추천 엔진을 제작합니다. 또한 고객별 소비 패턴을 분석 한 뒤 선호 트렌드를 파악하고 맞춤 광고를 제공합니다.

신용 평가 모델 제작 시 기업의 평판과 영업 활성화에 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분석해서 신용도를 작성합니다.

 


 

아이디어 차별성 및 독창성

기업의 신용 평가 모델을 구축하여 은행에 제공 할 때, 기업의 특허, 계약서를 바탕으로 영업활성화 정도와 세금계산서를 토대로 기업의 평판을 분석하여 기업의 신뢰도를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용 평가 모델을 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더라고 신뢰도가 높으면 기업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구축합니다.

플랫폼은 컨설팅을 통해 고객과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은행은 제공된 데이터를 토대로 대출 상품을 광고하여 돈을 빌려주며, 추후에 기업에 대한 투자도 담당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은 다양하게 컨설팅된 정보를 기반으로 위험도를 파악하여 보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플랫폼을 가지고 은행, 스타트업, 지자체가 서로 협력하는 하나의 사이클이 형성이 됩니다.

 

 

기대 효과

사회적으로 없어지는 기업을 감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다양한 시장 경쟁자를 발생시킴으로, 특정 상품의 질을 경쟁을 통해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구축하여서 신뢰성 좋은 기업이 돈을 빠른 시일 내에 빌릴 수 있습니다.

전입인구, 인구의 유동성을 분석하여 상품의 적절한 제출 지역을 파악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지방에 인구를 유입할 수 있습니다.

부실 기업을 분석해서 투자자들의 원금 손실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